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갈증 해소에 좋은 음식 TOP 10

반응형

갈증-해소에-좋은-음식-TOP10

 

올해도 어김없이 무더운 여름이 예고되어 있습니다. 찌는듯한 날씨에 건강을 헤치는 가장 큰 주범은 갈증일텐데요. 다양한 음식으로도 갈증 해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갈증 해소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1. 수박


대표적인 여름 과일은 갈증 해소에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수박은 9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여름철 땀 배출의 증가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박 속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체내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고 몸 속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강화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수박 섭취로 갈증 해소뿐만 아니라 여름철 냉방병으로 인한 감기를 예방해주고 야외 활동으로 인한 세균 및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참외


참외 속에는 풍부한 수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참외를 섭취할 경우 즉각적인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참외 속에는 포도당, 과당 등의 당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름철 땀 배출량의 증가로 인한 당 떨어짐을 예방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참외 속에는 비타민C, 엽산 등의 성분이 가득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여름철 타는듯 강렬한 햇빛과 폭염으로 인해 손상 위험이 있는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오이


오이 역시 풍부한 수분을 함유한 것으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오이 속 수분과 다양한 무기질 성분으로 인해 오이를 섭취할 경우 즉각적인 수분 보충과 함께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또한, 오이 속 풍부한 수분과 섬유질로 인하여 다른 음식들보다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을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네랄과 무기질 성분이 가득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4. 메론


메론 역시 풍부한 수분 함량 덕분에 섭취 즉시 수분 보충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메론 속에는 비타민C가 매우 많이 함량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C는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도와 몸 속 유해산소 배출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강렬한 햇빛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는데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메론 속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름철 강렬한 햇빛 속 자외선으로 인해 시력이 손상될 위험이 증가하는데 메론을 섭취한다면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페퍼민트티


물에 우려 마시면 특유의 쏴한 맛과 시원한 목넘김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페퍼민트티 역시 갈증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페퍼민트 속 멘톨 성분이 섭취 즉시 갈증을 해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페퍼민트티를 우려 마시면 더운 날에는 체내 열을 방출하여 몸의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주고, 추운 날에는 열을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페퍼민트 속 멘톨 성분이 향균과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관지계 염증, 감기, 또는 신경통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더운 여름철에 페퍼민트를 아주 차가운 물에 우려 마신다면 배탈 등의 위험이 있으니 미지근한 물에 우려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 녹차


녹차를 물에 우려 마시면 즉각적인 수분 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카테킨 성분은 위암과 폐암 등을 예방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녹차는 체내에 들어온 지방의 흡수를 막고 신체 에너지의 사용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리고 녹차를 섭취할 경우 체내 혈류량 증가를 도와 혈압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녹차 특유의 찬 성질은 몸이 찬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되므로 차가운 물에 우려 마시는 것 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에 우려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 녹차 속 탄닌 성분은 철분과 쉽게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빈혈로 인해 철분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녹차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7. 매실


여름철을 대표하는 과일인 매실은 특유의 향긋한 향 덕분에 설탕에 재워 주로 청으로 많이 먹습니다. 무려 고려시대때부터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매실 속 풍부한 비타민 성분은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매실 속 다양한 산 성분들은 위장 활동을 도와주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게끔 도와줍니다. 따라서, 평소에 위장 장애가 있거나 소화불량을 종종 겪는 사람들은 매실청을 물에 타 마신다면 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8. 레몬즙을 넣은 물


물을 자주 많이 마시면 물 속 비릿한 향을 종종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물 속에 레몬 한조각을 띄워 마시면 상큼하게 물을 마실 수 있고 레몬 속 다양한 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레몬 속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도와 체내 유해산소를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미용과 피로회복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레몬 속 구연산 성분이 입 속 세균을 제거하여 구취에도 아주 좋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레몬 특유의 강한 산성 성분은 평소에 위염이나 식도염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큰 자극을 주어 좋지 않습니다. 

9. 오미자차


쓴맛,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가지 맛을 가지고 있어 오미자라 불리는 오미자는 특유의 맛 때문에 주로 차로 우려 마십니다. 오미자차를 마시면 즉각적인 수분 공급을 해줍니다. 오미자는 땀 분비를 조절해주고 심장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어 특히 여름철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오미자는 기침과 가래를 막아주는데 큰 도움을 준다 널리 알려져 있어 여름철 감기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10. 자몽


자몽 속에는 풍부한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 즉시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몽 속에는 비타민C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체내 유해산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자몽 속 비타민A 성분은 모발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으로 인한 모발 손상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갈증 해소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무더운 더위가 예고된 만큼 건강한 먹거리로 갈증을 해소하여 건강에 유의해보는 것이 어떠실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