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더위 해소에 좋은 음식 TOP 8

반응형

더위-해소에-좋은-음식-TOP8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특히나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높은 온도와 습한 날씨에 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더위 해소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1. 쑥


동의학사전에 쑥은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매우 차다. 열을 내리고 습기를 없애며 소변을 잘 보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쑥 특유의 찬 성질은 더위에 올라간 체온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변을 잘 보게 하여 올라간 체온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쑥을 연하게 달여서 지속적으로 마시면 더위 먹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만성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고 변비 예방, 피부 미용, 항염 효과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2. 수박


대표적인 여름 과일인 수박은 더위 해소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수분 함량이 많은 과일이라 수박을 섭취할 경우 원활한 이뇨 작용을 도와줍니다. 원활한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수박은 피로회복, 해열, 해독 작용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더위를 먹었을 경우, 수박 섭취로 신경을 안정시키게 도와주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주니 햇볕이 따가운 날, 더위를 먹은듯한 증상을 보인다면 수박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오이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오이는 더위 해소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오이는 체내의 열감을 배출시켜주고 열을 식혀주는데 특히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높은 수분 함량으로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오이를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오이를 잘라 팩처럼 피부에 붙여 놓는 것도 체내의 온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위장이 좋지 않거나 냉증이 있는 경우 과하게 섭취한다면 오히려 탈이 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매실


매실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고 칼륨, 칼슘, 루틴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매실은 향균, 면역력 증가, 해독, 혈압 안정 등의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매실 속 구연산이 젖산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젖산이 몸 밖으로 배출되게끔 만들어줍니다. 또한, 장 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키고 해독시켜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더운 여름철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매실청을 물에 타서 마신다면 소화불량, 위장장애를 예방하고 지사제, 해열제의 역할을 합니다. 

 

5. 토마토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 연구소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이름을 올린 토마토는 더위 해소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의 붉은 빛을 띄게 해주는 라이코펜은 항산화에 아주 좋은 물질로 활성산소 억제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암 성분인 베타카로틴 역시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B, 비타민C, 칼륨, 구연산, 사과산 등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피로 회복에 아주 좋아 체력을 보강해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 속 다량의 수분은 체내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몸의 온도를 낮춰주는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6. 물


체내에 수분이 1%만 부족해지면 사람들을 목마름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에는 땀의 배출로 체내 수분이 쉽게 부족해지게 됩니다. 이 때, 갈증을 해소하려 탄산음료나 커피 등을 마시게 된다면 오히려 탈수 증세를 일으키게 됩니다. 탄산음료와 커피 등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체내 이뇨작용을 더 빠르게 촉진시키게 되고 체내로 들어온 몸 밖으로 배출시켜 더 갈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더운 여름, 탄산음료나 커피 대신 물을 자주 섭취해주면 수분 보충에 아주 좋습니다. 차가운 냉수를 마시면 복통, 설사, 심할 경우 심장마비를 야기할 수 있으니 차가운 냉수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면서 체내의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보리


보리는 염증을 줄이고 혈액을 맑게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항산화에 좋은 물질입니다. 보리 특유의 찬 성질은 무더운 날씨에 높아진 체온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도와 장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 칼륨 등의 성분들이 풍부한 보리는 고혈압과 고혈당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백미 대신 보리밥을 섭취하거나 보리를 물에 우려 보리차로 마시는 것이 더위를 해소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8. 자두


자두는 8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진 과일입니다. 높은 수분 함량과 자두 속 섬유질 성분, 그리고 비타민C는 변비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을 좋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어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풍부한 수분으로 인해 자두를 섭취하면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체내의 온도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자두 과육보다 자두의 껍질에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자두를 섭취할 때는 껍질과 함께 통째로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오늘은 더위 해소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는 특히 더운 날씨와 함께 긴 장마가 예고되어 있는데 더위 해소에 좋은 음식들을 먹으면서 더운 여름날 건강 관리에 유의하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