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빈혈에 좋지 않은 음식 TOP6

반응형

빈혈에-좋지-않은-음식-TOP6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 빈혈,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점점 심해지는 느낌입니다. 만약 빈혈 현상을 겪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은 음식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빈혈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1. 커피


놀랍게도 커피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타닌은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탄닌은 철분 흡수를 저해하는 작용을 하는 가장 큰 물질입니다. 탄닌은 철과 쉽게 결합하는 성질을 가졌는데 탄닌과 함께 결합한 철은 수분에 잘 용해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혈액에 쉽게 녹지 않게 되고 장에서도 쉽게 흡수되지 않게 됩니다. 흡수되지 않은 철은 그대로 체내로 배출되게 됩니다. 이는 결국 빈혈을 유발하게 됩니다. 

2. 녹차


커피와 마찬가지로 녹차에도 탄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녹차 특유의 떫은 맛을 내는게 바로 탄닌입니다. 녹차 속 탄닌은 철분과 쉽게 결합되어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빈혈로 인해 철분제를 섭취한다면 녹차와 동시에 복용하는 거 보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녹차를 마시는 것이 철분 흡수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3. 탄산음료


커피와 녹차에 들어있는 탄닌은 탄산음료에도 들어있습니다. 탄산음료 속 탄닌 성분이 철의 체내 흡수를 막아 빈혈을 야기하게 됩니다. 또한, 탄산음료 속 설탕 성분이 체내에 노폐물을 만들 수 있는데 이때 생성된 노폐물은 체내에 남아 철분의 흡수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빈혈로 인해 철분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꼭 탄산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옥수수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아 체중 감량 시에 자주 먹는 옥수수는 빈혈에 아주 좋지 않은 식품입니다. 옥수수에도 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철분뿐만 아니라 옥수수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체중 감량 시 특히 빈혈을 조심해야 하는데 만약 빈혈 증상이 보이는 상태에서 옥수수를 더 섭취하게 된다면 체내에 철분과 칼슘 흡수를 막아 빈혈 증상이 더 악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과도한 체중 감량으로 빈혈 증상이 있을 때 옥수수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감


감에는 탄닌 성분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탄닌 성분은 위에서 서술했듯이 철분과 만나면 수분에 잘 용해되지 않는 성분으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체내에 철분 흡수를 방해하고 몸 밖으로 모두 배출시키게 합니다. 감은 홍시, 곶감으로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홍시나 곶감으로 만들어진대도 감 속 탄닌 성분이 사라지지 않아 빈혈을 겪고 있다면 감, 홍시, 곶감 모두 섭취하지 않는 것이 빈혈을 악화시키지 않는 방법입니다.

6. 우유


완전한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우유는 놀랍게도 들어있는 영양소에 비해 특히 철분 함량이 부족합니다. 또한, 우유에도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철분제와 우유를 함께 복용할 경우 철분의 체내 흡수율이 현저하게 감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 특유의 포만감으로 인하여 우유 섭취 후 다른 식품으로 철분의 섭취가 어려울 수 있어 우유만 마시는 것은 빈혈을 야기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빈혈에 좋지 않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자주 즐겨 먹는 음식들이 몇가지 포함되어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빈혈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피해 먹는 식습관을 들인다면 빈혈 예방에 아주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