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빈혈에 좋은 음식 TOP 10

반응형

빈혈에-좋은-음식-TOP10

필자 역시도 종종 겪고 있는 빈혈 증상은 계절에 상관없이 찾아오긴 하지만 특히 무더운 한여름에 기승을 부립니다.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철분제 등 영양제를 복용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음식들을 통해 빈혈을 예방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빈혈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1. 소고기


소고기, 그 중에서 특히 붉은 살코기가 빈혈 예방에 특히나 좋은 식품입니다. 붉은 살코기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필수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철분 등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해주고 비타민B1과 비타민B2는 DNA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소고기는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이 섭취할 경우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성분들이 가득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2. 달걀


대표적인 완전식품인 달걀은 빈혈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달걀 노른자 속 철분 성분이 빈혈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서, 완전식품이라고 달걀을 소개했듯이 달걀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꾸준히 달걀 1~2개 정도 섭취한다면 빈혈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3. 피조개


어패류가 빈혈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는데 그 중 특히 피조개가 빈혈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그 이유는 피조개의 붉은 속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조개들과는 달리 피조개는 붉은빛을 띄는 속살을 가진 것이 특징인데 이 붉은 속살에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피조개의 헤모글로빈 속 철분은 소고기의 무려 3배에 달합니다. 뿐만 아니라 피조개 속 단백질과 다양한 미네랄 성분은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4. 굴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빈혈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굴에는 철분, 아연, 칼슘, 구리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특히 구리 성분은 체내 철분이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굴은 피부미용, 뼈 성장,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등의 다양한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비트


비트는 특유의 붉은색이 특징인 채소입니다. 비트의 붉은 빛을 띄는 성분은 베타인입니다. 이 베타인은 심장, 간 등에서의 만성질환을 예방해주고 혈관 질환 역시도 예방해주는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비트에는 엽산, 망간, 철분 등이 특히나 가득 들어있습니다. 덕분에 비트 섭취 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트에 있는 또 다른 성분인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체내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에 비트 섭취 시 빈혈 예방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6. 미역


임산부가 출산 후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은 아마 미역국입니다. 그 이유는 미역 속 엽산과 철분 성분 덕분입니다. 미역뿐만 아니라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 특히 엽산과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역은 빈혈로 인해 부족한 철분을 보충해주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여 피를 맑게 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7. 브로콜리


다른 채소에 비해 브로콜리는 철분 성분이 2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콜리를 섭취할 경우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고 헤모글로빈 수치 상승으로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초록색을 띄는 물질인 클로로필은 독소 배출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독소를 배출하여 피를 맑게 하고 심지어 깨끗한 피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토마토


토마토 속에는 필수 영양소, 철분, 엽산, 비타민C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부족한 철분을 토마토 섭취로 보충할 수 있고 비타민C는 철분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엽산 역시 비타민C와 결합하면 활성형 엽산으로 변환되어 빈혈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토마토는 익혀 먹는 것 보다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온전히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9. 시금치 


시금치에는 엽산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엽산은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는 영양소입니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C 역시 가득 들어있습니다. 시금치 섭취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하며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 속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엽산을 활성화시켜 적혈구 생산을 더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금치는 살짝 가열 후 섭취해도 그 성분이 크게 변하지 않으니 생으로 즐겨도 좋고 가열 후 익혀 먹어도 좋습니다. 

 

10. 아보카도


숲에서 자라는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빈혈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아보카도에는 철분 함량이 비교적 높아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부족한 철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리까지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아보카도는 빈혈 예방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칼륨도 다량 들어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아주 좋은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빈혈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영양제로 부족한 영양들을 채우는 것도 좋지만 직접적인 식품 섭취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빈혈을 예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