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TOP10!

반응형

빈속에-먹으면-안되는-음식-TOP10

 

공복이란 뱃속이 비어있는 상태를 뜻하고, 일반적으로 저녁 식사 후 다음날 아침의 위장 상태를 뜻하죠. 오랜 시간 공복에 허기감을 느껴 아무거나 막 먹게 되면 위장이 크게 놀란다는 사실! 이 음식도 공복에 먹으면 안된단 말이야?! 하는 음식들도 더러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를 뽑아보았습니다!

 


1. 우유


대표적인 완전 식품으로 잘 알려진 우유, 하지만 빈속에 먹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우유 속의 단백질과 칼슘 성분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속쓰림의 원인과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빈속에 우유를 마시게 된다면,  위장의 연동 운동이 빨라져 영양소가 공급 되기도 전에 ‘대장’으로 빠져나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빈속에 우유 보다는 간단한 식사 후에 마시는 우유가 건강에도 더 좋겠죠?

빈속에 동물성 유지방이 많은 우유보다는 아몬드 밀크, 두유 등이 더 낫습니다. 


2. 바나나


포만감은 물론 변비해소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매우 높은 바나나를 아침 식사 또는 끼니 대용으로 드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바나나 역시 빈속에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데, 빈 속에 혈관 속 마그네슘 수치가 높아지면 칼륨과 균형 상태가 깨져 심혈관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특히, 콩팥 질환을 앓거나 저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겐 빈속 바나나 섭취는 치명적입니다.

 



3. 매운 음식 


빈속에 매운 음식 섭취 역시 피해야 합니다. 고추장, 고춧가루 및 청양고추와 같은 매운 음식들은 위벽의 산 생성을 증가시켜 위장 자극 및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운 음식 속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위액 분비를 활성화시켜 단백질 소화를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소화 과정이 과속화됩니다. 일부 사람들이 매운 음식을 먹으면 화장실로 달려가는 이유도 이 때문이죠. 따라서 빈속에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커피


아침 기상 후에 모닝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정말 많죠. 공복에 마시는 커피 역시 건강에 무척이나 좋지 않습니다. 특히 커피는 아침 공복 상태에서 마실 때 가장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서 활기를 담당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있는데, 매일 아침 기상 할 때 마다 이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코르티솔'은 활기차게 몸을 움직일 수 있게끔 만드는데 커피 속 '카페인' 성분이 '코르티솔'과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코르티솔'과 '카페인'이 합쳐져 몸은 과잉 각성 상태가 되어지고 이는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을 야기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인데 뱃속에 음식물이 없는 상태에서 위산이 분비된다면 위벽을 자극해 속쓰림이나 소화불량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복의 커피가 위를 손상시켜 위염이나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장의 연동운동도 방해하는데 이 때문에 모닝 커피 한 잔만을 마신후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함 또는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녹차


장수 마을로 알려진 일본 시즈오카현에서는 장수의 비결로 하루 녹차 10잔 이상 섭취를 꼽았습니다. 이처럼 장수의 비결로 알려진 녹차 역시 빈속에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녹차 속 타닌이라는 성분이 몸 속 영양소 흡스 능력을 떨어트립니다. 또한 속 쓰림까지 유발합니다. 그리고 녹차 속 카페인이 이뇨 작용으로 칼슘을 배출시켜 골밀도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복에 녹차를 지속적으로 마실 경우, 위장을 자극해 건강을 해치므로 공복인 상태에서는 되도록 녹차 섭취를 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라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라면을 드시는 분들이 꽤 계시는데요. 아침 공복에 먹는 라면 역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라면은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고 기름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는 속쓰림, 복부 팽만, 소화 불량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면의 매운맛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위장을 자극해 위장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7.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로는 자몽, 오렌지, 귤, 레몬 등이 있습니다. 특유의 상큼하고 넘치는 과즙 때문에 아침에 입맛을 돋구려 시트러스 계열의 과일을 섭취하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요. 이런 식습관 역시 위장 건강에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시트러스 과일들은 고산성 과일이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하게 된다면 위산이 과다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트러스 과일 안에 있는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의 산 성분은 위 점막을 자극해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큼한 시트러스 과일들은 꼭 식사 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8. 탄산 음료


특유의 톡 쏘는 청량감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탄산 음료! 하지만 빈속에 먹는다면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탄산 음료 안에 들어있는 탄산 성분이 위장에 과도한 자극을 불러 일으킵니다. 심지어 차가운 탄산 음료는 위 점막을 손상시켜 소화 불량을 일으키고 위경련 및 배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눈 뜨자 마자 차가운 탄산 음료 대신 미지근한 물 한 잔 마시는게 건강에 더욱 좋겠죠?

 

9. 요거트


바쁜 아침에 가볍게 요거트로 끼니 해결을 하시는 분들이 부쩍이나 많아지고 있는데요. 요거트 역시 빈속에 먹으면 우리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요거트는 대표적인 발효 식품으로 우유의 박테리아 발효로 인해 만들어져 유산균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유산균은 빈속에 섭취해야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완전한 공복은 유산균이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위산에 의해 유산균이 분해되어 장까지 도달하지 못하게 되죠. 공복에 요거트를 먹기 보다는 소량 음식을 섭취하고 요거트를 먹는게 건강에 더 좋겠죠?

 

10. 사탕


달달한 사탕 역시 공복에 먹는다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당이 많이 들어간 사탕을 공복에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면 당뇨, 눈병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탕은 빈속 대신 식후에 섭취하는게 더 좋습니다!


오늘은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침 공복에 무조건적인 공복도 건강에 매우 좋지 않으니 건강한 음식들을 소량이라도 챙겨 먹는 습관을 들인다면 건강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